체형교정클리닉/일자목·거북목

거북목증상, 나는 거북목증후군일까요?

뽀빠이체형교정 2015. 10. 2. 17:27

거북목증상, 나는 거북목증후군일까요?

 

안녕하세요 체형교정네트워크 뽀빠이정형외과입니다.

자신의 목이 거북목 같으신가요?

최근 거북목, 일자목이 현대적 질환으로 급증하면서 그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우선 거북목은 몸통, 가슴보다 머리의 위치가 앞으로 나와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자목 또한 유사한 형태를 하고 있지만 그 배열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요.

거북목은 보통 굽은 등을 함께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 목통증과 함께 어깨통증이 병행되어 나타납니다.

 

 

 

 

*거북목을 자가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증상에 앞서 그 외형을 통해 판단을 해볼 수 있는데요.

눈 아래쪽 얼굴 부위가 흉골과 쇄골이 만나는 관절보다 3cm이상 돌출된 경우 거북목이라고 진단할 수 있으며,

그 증상의 정도는 경추 중 뒷목에서 가장 튀어나와있는 부분인 경추 7번과 귀를 연결했을 때

각도가 작을수록 정도가 심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북목은 목통증을 비롯, 어깨통증을 동반하며 심하면 두통과 어지러움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거북목이 나타나는 원인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늘어가면서

경추의 일반적인 C자 배열을 상실시킨 채 고개를 숙이거나 앞으로 내민 자세가 장시간 지속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거북목이 유발되면 모니터를 조금만 보고있어도 쉽게 피로가 찾아오게 되고,

통증으로 인해 집중력이 흩어지게 되며,

나아가서는 장기적으로 추간판쪽에도 영향을 주게됨에 따라 목디스크로 발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북목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목의 정상적인 배열이 유지될 수 있게하는 바른 자세가 필요합니다.

모니터를 볼 때는 목을 앞으로 빼지않고 턱을 당겨주는 습관을 길들여 정면을 응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스마트폰을 볼때는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유의하고, 장시간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선을 위해서는 위와같은 자세교정습관과 함께

골격과 근육이 변형된 상태이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 치료사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통증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체형변화가 진행된 상태로

방치시에는 연관된 다른 부위로까지 영향이 미치게 됨에 따라 빠른 교정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 거북목 의심증상으로 상담을 필요하시면 뽀빠이정형외과에 문의하세요~^^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