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클리닉/척추교정

대구척추측만증, 척추분리증 예방과 운동법

뽀빠이체형교정 2018. 7. 4. 11:53

대구척추측만증, 척추분리증 예방과 운동법








안녕하세요 대구척추측만증 교정병원 뽀빠이입니다.

허리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척추측만증이나 허리디스크, 척추압박골절, 척추분리증 등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오늘은 좀 생소한 척추분리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의 뒤쪽에는 2개의 돌기가 있는데, 상관절 돌기와 하관절 돌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돌기들은 각각 위의 척추와 아래의 척추와 관절을 이루는 것인데 이 2개의 돌기 사이에 있는 관절 사이에 좁아진 부위에 결손이 발생한 것을 척추분리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관절 사이에 좁아진 부위에 스트레스성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5번 요추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요추의 허리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돌출되어 생기는 질환인 반면에 척추분리증은 척추뼈의 구조에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척추분리증은 관절간 협부에 결함이 있는 상태로 태어나는 선척적인 경우와 허리에 외상이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뉩니다.



선척적인 원인이라면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하지만 후천적인 원인인 허리의 외상이나 과격한 운동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성 골절이라면  격한 운동으로 인해서 척추분리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운동을 할 때는 척추주변의 근육들을 발달시켜줄 수 있는 운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척추분리증 증상인허리통증, 하지의 방사통 등이 나타난다면 전문적인 검사방법을 통해 정확한 상태를 우선적으로 진단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구척추측만증 교정병원 뽀빠이에서는 근골격을 바로잡는 도수치료, 기립근 강화와 북근강화 등의 운동요법을 통해 척추분리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척추분리증이 척추전방전위증으로 발전되어 더 심한 통증으로 고통받지 않도록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