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클리닉/만성통증질환

해운대도수치료 목, 어깨, 등 통증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뽀빠이체형교정 2021. 4. 9. 14:08

해운대도수치료 목, 어깨, 등 통증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이란

 

 

 

 

안녕하세요 해운대도수치료병원 뽀빠이정형외과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의 겉면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에 생기는 급성, 만성통증으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할 때, 조직 손상 등의 원인으로 통증유발점이 생기고 주로 목이나 어깨, 등 또는 근막이 있는 곳이라면 전신 어디에라도 통증이 생기며 발통점증후군(trigger point syndrome)이라고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근육에 담이 들었다', '근육이 통증이 있다', 또는 '온몸 이곳저곳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라고 얘기하는 증상이 근막통증증후군인데요.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통과는 다릅니다. 근육통은 알이 배기고 근육이 뭉친 느낌으로 며칠 휴식을 취하면 나아질 수 있지만, 근막통증증후군은 아픈 부위를 누르면 찌릿한 느낌과 함께 통증이 번지는 것 같은 증상을 호소하게 되고, 심할 경우 두통과 함께 머리까지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일반적인 근육통과 달리 경직된 통증 유발점의 근육을 풀어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기 쉬워 가볍게 넘기다가 이미 만성화된 상태로 치료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의 과도한 사용이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 등이 주요 원인이지만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통증을 완화하거나 원인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는 통증을 유발한 근육의 근막을 찾아 원인을 교정하고 섬유화현상을 해결해야 합니다. 해운대정형외과 뽀빠이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도수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등 호전 정도에 따라 적용하며, 바른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체형을 교정해야 하는 환자에게는 운동요법까지 병행하고 있습니다. 목과 어깨, 등이 뻐근하면서 뒤통수가 당기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운동 범위에 제약이 있다면 해운대정형외과 뽀빠이로 방문하셔서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